공지사항
고객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Back
퍼실매매란 무엇인가?
작성일 2015-08-19 16:38 이름 윈스탁
폰트확대 폰트축소

 

 

안녕하세요. 대여계좌 윈스탁입니다.^^

오늘은 향후 한국에서 더 광범위하게 일어날 것으로 생각되는  퍼실매매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퍼실매매란 ?

 

증권사 자기자본 매매 계정을 통해 기관 고객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블록딜로 받아 헤지 거래를 하거나 다른 고객에게 다시 배분하는 거래 방식을 말합니다.

가격은 당인 가격제한촉 범위 내에서 정해집니다

외국인은 시세보다 낮게 물량을 받아간 뒤 순차적으로 차익을 남기고 처분합니다.

퍼실매매로 거래된 주식은 결국 내놓을 물량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퍼실매매를 하게 되면 기관 입장에서는 대량 매물을 시장에 직접 내놓는 것보다 시장 충격을 줄여 펀드 수익률을 보전할 수 있습니다.

최근 펀드 환매 압력에 부딪힌 투신권이 장중에 매물을 내놓지 않고 주식을 장외에서 특히 외국계 기관들에 블록딜로 처분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물량을 받은 증권사는 다소 할인된 가격에 받아 수익을 낼 수 있는데다 매매손실이 발생하라 경우 물량을 넘긴 기관 고객이 일부를 보전하는 경우가 많아 손해볼일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서 퍼실매매로 물량을 넘기고 나서 해당 증권사가 물량을 처분하면서 큰 손실을 볼 경우 다른 펀드까지 끌어들여 손실 보전에 나설 수 있어 일부 투자자들이 자신과 상관없는 펀드의 손실까지 물어내는 피해를 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퍼실매매는 불법은 아니지만 손실 보전을 위하여 다른 펀드를 끌여 들인다면 불법소지가 있습니다

또한 기관이 증권사를 통해 물량을 넘기고 또 증권사가 이 물량을 외국인 등에 넘기는 경우 기관 매도 물량을 외국인이 매수한 것처럼 보이는 착시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데 문제의 소지가 있습니다.

거래가 주로 기관과 외국인 사이에 주로 이뤄지고 체결가격이 공개되지 않고 있어 외국인은 싼가격에 매입하고 개인들은 시세대로 매수하는 불합리가 발생하고 장중의 시장의 힘으로 형성된 가격을 인위적으로 왜곡시킬 수 있어 투자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퍼실매매로 본 매매 동향

장마감 외국인 순매도 상위 20위에 있는 현대차와 삼성전자 종목이 장마감 후 장외거래에서 외국인 순 매수 20위로 변경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퍼실매매는 외국에서는 일반적인 매매법입니다.

따라서 한국에서도 향후 퍼실매매가 더 광범위하게 일어날 것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기관의 대량 매도는 시세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퍼실매매 물량도 시간차가 있지만 결국 매물로 나오기 때문이 주가하락을 예상하고 있어야 합니다.

매시간 거래량을 체크하지 못하고 전일 거래량만을 기준으로 보면 매수세력의 우세로 착각할 수 있어 개인 투자자들은 고점에 매수하는 실수를 유발합니다.

퍼실매매가 성행 할 때는 퍼실매매 리스트나 시간외 대량매매 리스트를 참조하여 보유한 종목이 퍼실매매로 거래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주로 고점에서 대량 매물이 나올 확률이 높으므로 당연히 주의 종목으로 관리되어야 합니다.

 

 

 

글목록